노하우&지식 분류
MotoGP의 역사와 현주소
본문

처음에는 WGP라는 명칭으로 시작했다.
1999년까진 엔진 형식에 관계 없이 배기량 제한이 500cc였다.
2002년부터 경기 이름을 MotoGP로 바꾸었다.
2행정 기관은 500cc, 4행정 기관은 990cc로 배기량 제한을 설정했다.
한 시즌 동안 16개국 이상을 순회하며 총 19개의 서킷에서 레이스를 펼친다. 그리고 각 경기마다 순위대로 승점을 부여해
한 시즌 경기가 모두 끝나면 점수를 합산하여 가장 많은 점수를 획득한 선수가 월드 챔피언 타이틀을 가져간다.
현재 남아있는 경기는 아래 사진과 같다.
시간과 돈이 충분하다면 꼭한번 가보시길 추천합니다.(저는 둘다 안됨……흑흑)

2025년 MotoGP 라인업은 아래 사진과 같다.

초창기에는 MV아구스타를 비롯한 유럽팀의 강세가 지속되었고 21세기들어 대부분 월드 챔피언은 혼다, 야마하가 독점했다.
그러다 2003년 이탈리아의 두카티가 MotoGP에 합류하고 2007년에 챔피언을 배출했다.
2021년까지 대부분 일본팀의 독주가 이어지다 2022년부터 두카티가 3년연속 챔피언을 배출 했다.
2010년부터 챔피언을 배출한 팀과 챔피언, 바이크를 알아보자
연도 | 월드 챔피언 | 소속 팀 / 팀 형태 | 탑승 바이크 (제조사) |
---|---|---|---|
2010 | Jorge Lorenzo | Fiat Yamaha (야마하 팩토리 팀) | Yamaha YZR-M1 (Yamaha) (Yamaha Motor Global Site) |
2011 | Casey Stoner | Repsol Honda (Honda 팩토리 팀) | Honda RC212V (Honda) |
2012 | Jorge Lorenzo | Yamaha 팩토리팀 | Yamaha YZR-M1 |
2013 | Marc Márquez | Repsol Honda | Honda RC213V |
2014 | Marc Márquez | Repsol Honda | Honda RC213V |
2015 | Jorge Lorenzo | Yamaha 팩토리팀 | Yamaha YZR-M1 |
2016 | Marc Márquez | Repsol Honda | Honda RC213V |
2017 | Marc Márquez | Repsol Honda | Honda RC213V |
2018 | Marc Márquez | Repsol Honda | Honda RC213V |
2019 | Marc Márquez | Repsol Honda | Honda RC213V |
2020 | Joan Mir | Suzuki Ecstar | Suzuki GSX-RR |
2021 | Fabio Quartararo | Monster Energy Yamaha | Yamaha YZR-M1 |
2022 | Francesco Bagnaia | Ducati Lenovo Team | Ducati Desmosedici GP (Ducati) |
2023 | Francesco Bagnaia | Ducati Lenovo Team | Ducati Desmosedici GP (Ducati) |
2024 | Jorge Martín | Pramac Racing (사출 팀) | Ducati Desmosedici GP (Ducati) (fim-moto.com) |
표에서 보다시피 마르크 마르케스 선수가 거의 다 해먹었네요 ………ㅎㄷㄷ

다음에 한가할때 마르케스선수를 한번 분석해볼까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바이커즈 Fighting~!
마지막으로 MotoGP에서 가장 핫한 짤을 가져왔습니다.

2
추천
관련자료
-
다음
댓글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