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린이가 알아야할 여러 가지
본문
이제 갓 2종 소형 면허를 취득해 두바퀴를 몰고 도로에 나서는 바린이들을 위한 내용입니다.
1.도로교통법상 12대 중과실 무엇인지 알고있자
말 그대로 12가지 큰 잘못으로 분류되는 운전자의 중과실입니다.
이 중과실은 피해자와 합의가 안되면 중형을 받을수도 있습니다.
*검색하시면 12대 중과실에 대한 자세한 내용 있습니다 - 누가 잘 정리해놨더라구요*ㅋㅋㅋㅋ
2. 교차로에서 한 템포 늦춰서 출발
신호가 바뀜과 동시에 혹인 바뀌기 직전에 먼저 튀어나가는 라이더들을 가끔 볼수있는데요
바이크는 초반 가속력이 자동차에 비해 월등히 빠르기 때문에 맞은편 혹은 좌, 우에서 신호위반을 한 차량과 충돌할 위험이 그만큼 높다는 겁니다.
그러기 때문에 좌,우를 잘 살피면서 한템포 늦춰서 출발하세요
3. 경쟁심리
신호대기 할 때, 혹은 주행할 때 옆에서 자극하더라도 그냥 먼저 보내야합니다.
거기에 말려서 경쟁모드에 들어간다면...경쟁에서 이긴다 해도 잠시 기분만 좋을 뿐입니다.
그만큼 사고가 날 확률은 올라갑니다.
4.언덕을 지나 무엇이 있는지 볼수 없다면 주의
높은 언덕을 오르는 라이더의 시야에 내리막길 앞에 상황은 보이지 않습니다.
속도올려 달리다가 정상에서 내리막 시작할 때 컨트롤 잃고 앞 차 들이받는 상황이 굉장히 많습니다.
5. 코너길
좁은 코너길의 먼부분은 시야에 잡히지 않습니다.
코너를 돌고있을 때 더 깊은 코너가 있을 수 있고, 요철이 많은 길이 나타날수도 있습니다.
4번과 마찬가지의 이유입니다.
6. 신호대기 할때는 차량 중앙 뒤쪽에 있지 않기
이러한 상황은 없어야 하지만 뒷차가 핸드폰이나 졸음운전으로 그대로 앞차를 받아버린다면 라이더는 바이크와 함께 쥐포가 되어버립니다...
그나마 차량 양사이드 쪽에 대기중이라면 이러한 경우는 피할수 있습니다.
7. 트럭 등 높은 차량은 라이더를 발견하기 어렵다.
트럭 등 높은 차들은 일반 승용차에 비해 사각지대가 많습니다.
바로옆에 있는 라이더가 안보이는 상황도 많다고 합니다.
8.동차선 추월
내앞에 바이크가 있더라도 동차선 추월은 안됩니다. 차량은 더더욱 안되고요
동차선 추월은 그냥 아예하지 않는 걸로!
9. 갓길이나 차간주행
차 사이사이를 지나가고 갓길주행을 할때는 앞은 잘 보이지만 어떤 차량 사이에서 무엇이 튀어나올지 알수가 없습니다.
갓길이나 차간주행 자주하는 분들이 계실텐데 지금까지 라이딩 할수있는건 단지 운이 좋아서입니다.
바이크를 오래 타는 방법은 결국 안전하게 타는 것입니다.
관련자료
-
이전
-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