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NDA E-클러치란????
본문
<이미지출처 - 혼다코리아>
퀵 시프트와 마찬가지로 클러치 레버를 잡지 않고 페달만으로 변속이 가능합니다.
퀵 시프트와의 차이는 최종 정지 시에도 클러치 레버를 잡지 않아도 된다는 점입니다.
라이더가 클러치 레버를 잡으면 E-클러치 기능이 일시 비활성화 되고 일반적인 메뉴얼 바이크처럼 주행할 수 있습니다.
변속 이후 1초 정도 지난 뒤에는 E-클러치 기능이 재활성화 됩니다.
E-클러치 기능을 OFF할수도 있습니다. 그럼 보통 메뉴얼바이크처럼 운용할수 있습니다.
잦은 변속에 따른 번거로움을 줄이고 언제든지 메뉴얼 조작 또한 가능한 변속시스템인 것입니다.
도심주행에서 매우 유용하게 쓰일것으로 보입니다.
또, e클러치는 2kg으로 매우 가벼워 차중량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범용성도 매우 뛰어난데 메뉴얼 트랜스미션에 유닛을 추가 장착하는 방식이라 향후 모든기종에 탑재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일반 메뉴얼 트랜스미션에 액추에이터(Actuator)를 추가 부착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두 개의 모터를 갖춘 이 액추에이터(Actuator)는 차량속도, 스로틀 개방 각도, 엔진 RPM, 클러치 페달 압력, 카운터 샤프트 속도, 기어 단수 등을 종합적으로 계산해 클러치 디스크를 자동으로 붙이고 땝니다.
클러치가 붙거나 분리될 때에는 엔진의 점화 타이밍과 연료 분사 시점도 함께 조절되어서 변속충격없이 부드러운 기어변속이 가능합니다.
<이미지출처 - 혼다코리아>
23
추천
관련자료
-
이전
-
다음
댓글 3